본문 바로가기

My Life/Medical

목 디스크의 발생 원인과 증상

목 디스크란?

이번시간은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가 왜 생기는 것인지, 목디스크가 생기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활기차게 시작해볼까요?!

 

 

 

 

목디스크(경추수핵탈출증)란 무엇일까?

목뼈 즉, 경추는 7개의 뼈로 되어 있습니다. 이 7개의 경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쿠션과 같은 연부조직을 목디스크 또는 경추 추간판이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목디스크라 함은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말합니다.

 

 

 

 


목디스크는 왜 생기는 걸까요?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시작됩니다. 보통 20세 이후에는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디스크 내의 수분 함량이 감소하면서 탄력성이 감소되어 가벼운 외상이나 장기간의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하여 디스크가 후방으로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목디스크가 발병하게 됩니다.

 

 

 

 

목디스크가 생겼을 때의 증상은?

뒷목 및 어깨 상부의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병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어깨와 팔의 통증이나 약화가 발생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척수에 손상을 줘서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이 아플땐 어깨까지 저린다]

- 목의통증

-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의 통증

- 감각이상 : 만지면 전기가 오듯 저린 느낌, 둔한 느낌

- 마비 증상 :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친다. 팔을 들어 올리기가 힘들다.

- 경추 추간판탈출증의 경우에는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도 변합니다.


목이 아프면 어깨까지 통증이 있으므로 어깨 통증인지 목의 통증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야 한다.